언론보도

[언론보도] ‘여유증수술’ 보험적용 가능한 전문 치료로 기능적·심미적 모두 만족

19.09.24 11:38:24

본문

3731727122_TID1uz0g_bc9327654929198.jpg

[메디컬리포트=노승애 기자] 유방은 남녀 모두에게 있지만 여성의 유방은 사춘기 때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기 시작한다. 남성의 경우에도 유방이 발달할 수 있는데, 이는 여성형 유방 즉 ‘여유증’으로 진단된다.여유증(여성형 유방증)은 체내의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간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여성 호르몬에 대한 유선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져 남성의 유방에서 유선조직의 증식이 일어나고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이다. 대부분 양쪽에 함께 생기지만, 한쪽에만 발생할 수 있다.

 

여유증은 청소년부터 중년층의 성인 남성에게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적인 위축을 유발해 남성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이지만 남자 가슴 몽우리 같은 것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어 진단 이후 치료 및 수술이 필요하다.

 

여성형 유방증 치료는 유방초음파와 유방 촬영을 통해 ‘진정 여성형 유방’인지 ‘가성 여성형 유방’인지를 확인한 이후 수술방법을 결정한다. 진성 여성형 유방은 실제로 여성처럼 유선조직이 증가한 것이며, 가성 여성형 유방은 비만에 의한 지방 조직 증가다.

 

가성 여유증은 지방 조직만 제거해 줘도 되기 때문에 지방흡입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반면 진성일 경우에는 단단하고 질긴 유선조직 및 지방제거가 필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진단 후 수술하는 종합병원 내 유방외과에서 수술 받는것이 재발 부작용 위험을 줄인다. 

 

기존 진성 여성형 유방 수술은 유륜 주위를 절개하게 돼 흉터가 남는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여유증수술을 전문적으로 치료해온 의료진을 만나면 통증, 마취, 흉터 및 재수술 걱정을 덜 수 있고 정확한 여유증 질병코드 발급이 가능한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검사 - 수술을 받아야 치료 비용 부담을 줄이는 건강보험, 실비보험 적용 여부 확인이 편리하다.

 

첨단 진단 시스템이 갖추어진 검진센터에서 올바른 진단을 받은 후 원스톱으로 수술 가능한 남자여유증수술은 미용성형 측면으로 인식되어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고려하는 것보다, 기능적인 문제를 바르게 개선할 수 있는 외과전문의를 찾는것이 중요하다. 특성화 병원에서 수술 할 시 시술 시간이 비교적 짧을 뿐만 아니라 회복기간이 짧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과 함께 남자 여유증 질환 및 갑상선질환도 함께 진단받는것이 좋다.
 

여성형 유방은 치료 이후에도 탈모약 여유증을 비롯해 여유증 재발 위험이 있으므로 정확한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 최근에는 건강보험, 의료보험, 실비보험 등 여유증 수술 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무조건적으로 가격 싼곳을 찾기보다 환자 본인의 바른 검사 결과로 보험적용으로 가격 부담을 낮추고 수술 경험이 풍부한 잘하는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서울 학동역 강남지인병원 김남원 과장